Your browser is not fully supported. Please upgrade your browser.

메인 콘텐츠로 건너뛰기
개발

한계를 넘어


울의 본연의 장점은 심리스 니팅에 완벽히 어울리며 운동복에 필요한 편안함과 탄력을 줍니다.

브랜드, 리테일러, 제조업자는 새로운 것에 대한 소비자의 갈망이 끝이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항상 무엇인가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위해 빠르게 기술을 개발해왔습니다.  혁신의 종류는 여러 가지입니다. 새로운 기계와 사고, 자재, 제품 등 다양하죠. 의류 업계에선 공급 체인 전체가 미래적인 디자인을 창안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심리스 니트웨어는 전혀 새로울 게 없습니다. 심리스 양말과 속옷은 벌써 몇 십 년 전에 개발됐죠. 하지만 기술과 섬유가 발전하면서 의류 생산 방식도 발전합니다. 메리노 울 의류 생산 방식은 특히 더 그렇습니다.  

니팅 기술의 최고봉인 심리스 의류 기술의 선두 주자 넷을 꼽으라면 칼 메이어(Karl Mayer), 산토니(Santoni), 시마 세이키(Shima Seiki), 스톨 (Stoll)입니다.  기존의 울 베이스 레이어 의류는 컷앤소우(cut and sew)로 만들어져서 제작 방식에 한계가 있었지만 피부에 닿는 최신 베이스 레이어는 심리스와 기타 니팅 기술을 활용해서 만들어집니다. 해당 기술은 광범위한 미드 레이어 및 아우터 레이어 의류에도 사용됩니다. 심리스 의류는 독특합니다. 립 니트나 아일렛 옆에 저지 니트를 넣는 등 여러 패턴과 니트 구조를 조합할 수 있으며 한 원단에 여러 색을 넣을 수 있으니까요. 압축성과 통기성을 가진 홀가먼트 의류이기 때문에 다양성이 높고 더욱 편안합니다.

세계 유명 스포츠 브랜드는 모두 심리스 니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러닝, 사이클링, 스키와 같은 운동은 더욱 고성능 스포츠 의류를 필요로 하죠.  특별히 더 압축된 니트 구조로 강화된 부분 덕분에 보호력이 뛰어납니다.

“몸에 딱 붙는 구조같이 다른 니트 기술로는 불가능한 것도 심리스로는 가능한 것이 많습니다.

토머스 모 - 오토복스 (Thomas Moe – Ortovox)

“심리스 의류는 수십 년간 스포츠 의류의 부분을 맡아 왔으며 최근 원사의 한계가 돌파되면서 더욱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메리노 울, 고성능 폴리에스테르 및 기타 섬유와 서큘러 니팅기술의 발전이 함께한 결과죠.”라고 아디다스 수석 디렉터 크레이그 밴더로프(Craig Vanderoef)가 설명했습니다.  “이제 소비자의 몸에 맞춘 고성능 의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피부를 자극하는 솔기가 없고 몸을 더 시원하거나 따듯하게 유지해주며 악취도 머금지 않는 의류죠. 의류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줄이면서도 모든 기능과 더불어 시각적 요소와 공학적 스타일 요소를 갖출 수 있게 됐습니다. 원단 서너 개를 잘라서 꿰매는 대신 염색된 실과 니팅 공정을 이용한 덕분입니다. 결과적으로 운동선수들은 세련됨과 편안함의 수준이 다른 차세대 기능성 의류를 입게 됐습니다. 이런 의류는 분명히 인기를 끌 것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액티브웨어 시장의 울 이해도와 사용도는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심리스 제품에서 울이 합성 섬유의 강력한 적으로 부상했을 정도죠.  울이 많이 들어간 기능성 의류가 늘어나는 건 환영할 일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체온을 더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심리스 혁신은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컴포트 매핑 니팅 기술과 울트라 파인 메리노 울로 최첨단 고성능 의류를 만들고 있습니다.”라고 오토복스 마운틴웨어 책임자 토머스 모가 설명했습니다.

“몸에 딱 붙는 구조같이 다른 니트 기술로는 불가능한 것도 심리스로는 가능한 것이 많습니다. 심리스는 성능을 최적화하는 컴포트 매핑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존을 만들어서 어떤 부분은 열린 메시 구조, 어떤 부분은 더 따듯한 구조로 만들어 통기성이나 단열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든 건 체온 조절에 달렸습니다.”

울마크 컴퍼니는 파트너사와 함께 공급 체인을 모두 연결하여 최근 스포츠 및 액티브웨어 시장에서의 울의 폭발적인 인기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다. 공급 체인에 엮여 있는 모든 회사는 울의 성장에서 이익을 보고 있습니다. 심리스 니팅을 위해 특별히 새로운 울과 울 함량이 높은 원사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코어나 외장재를 사용하는 방적 기술로 실의 강도를 높이려고 하고 있죠.  “현재 시장에 다양한 공급 체인이 존재하고 있습니다.”라고 울마크 컴퍼니의 개발팀 디렉터 줄리 데이비스(Julie Davies)가 말했습니다.  “저희는 원사 공급업체와 기계 제조업체, 의류 제조업체, 브랜드와 협력하고 업체들을 연결하여 의류 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있습니다. 방적업체가 스포츠 브랜드와 직접 협력하여 특정 제품 개발을 위한 새로운 원사 개발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은 이 분야의 성장에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사그리플라스(Lisa Griplas): 미디어, 언론정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수년간 신문사에서 저널리스트로 지내다가 현재 울마크 컴퍼니에서 글로벌 에디터를 맡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