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r browser is not fully supported. Please upgrade your browser.

메인 콘텐츠로 건너뛰기

제조 공정

울은 지구상에서 자연의 영감을 가장 많이 담고 있는 섬유 중 하나로 양에서 생산되어패션소재로활용되고있습니다. 옛날부터 전해지는 기술과 현대 기법을 조합하면 울 섬유는 세계 최고의 패션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직물과 원사가 됩니다.

울마크 컴퍼니는 울 가공의 모든 단계에 관련된 제조업체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혁신적이면서도 높은 상업적 가치를 지닌 제품이 연구 개발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호주산 울은 의류용으로 사용되는데 의류 생산에는 주로 소모(worsted)와 방모(woolen)라는 두 가지 방법이 사용됩니다. 소모 시스템은 방모 시스템에 비해 제조 단계에서 더 많은 공정이 수반되며 촉감이 우수한 클래식 정장, 속옷과 베이스 레이어, 스포츠웨어, 양말, 유니폼, 스웨터와 같은 의류에 사용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소모 제품은 부드러운 표면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을 만드는 데에는 양의 몸통(등과 측면)에서 얻은 양털을 사용합니다. 양털을 깎을 때 양의 배나 다리, 엉덩이 주변에서 얻는 울에 비해 섬유 길이가 더 긴 것이 특징입니다.

양털을 깎은 후에는 긴 양털과 짧은 양털을 분리합니다.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길이가 긴 양털은 소모 공정을 통해 가공되고 짧은 양털은 방모공정을 통해 방적 제품을 생산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소모 공정을 통해 길이가 긴 울로 부드러운 실과 직물을 만들어냅니다.

Manufacturing Systems - Woollen

방모 공정에서는 소모 공정에서 사용하는 섬유에 비해 짧은 길이의 섬유를 이용해 덜 부드러운 실을 만들어냅니다. 방모 공정에서 생산된 섬유는 복슬복슬하거나 실이 일어난 것 같은 모습을 갖게 되는데 이는 가공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축융(통제된 세척)이라 불리는 공정에서 만들어집니다. 방모 공정은 램스울(Lambswool), 셔틀랜드(Shetland) 스웨터, 코팅 섬유, 재킷, 트위드 등의 의류제조 시 사용됩니다.

방모 공정은 양의 배와 다리 등에서 얻은 섬유 길이가 짧은 양털을 사용합니다. 종종 노일(소모 공정의 코밍 과정에서 제거된 짧은 울 섬유), 양의 피부에서 뽑거나 제거한 울을 의미하는 슬라이프, 마제멧 등과 혼합이 이루어집니다. 방모 공정에는 코밍 과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Manufacturing Systems - Worsted

울은 지구상에서 자연의 영감을 가장 많이 담고 있는 섬유 중 하나로 양에서 생산되어패션소재로활용되고있습니다. 옛날부터 전해지는 기술과 현대 기법을 조합하면 울 섬유는 세계 최고의 패션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직물과 원사가 됩니다.

동영상
The journey from farm to fash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