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r browser is not fully supported. Please upgrade your browser.

메인 콘텐츠로 건너뛰기
관리

의류 보관 가이드


아침마다 일 년 치 옷들 사이에서 입을 것을 뒤지다 보면 화가 날 지경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미리 준비하고 계획하면 옷들로 번잡한 정글을 모든 것이 제자리에 있는 평화로운 오아시스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옷을 계절별로 나누어 보관하면 미니멀리스트 블로그에서 본 것 같은 옷장을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옷 관리에도 좋고, 더 이상 입지 않아 중고나라나 의류수거함에 처분할 옷을 골라낼 수도 있습니다.

철이 지난 멀쩡한 옷을 좀이나 곰팡이, 먼지, 손상을 피해 보관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진공 패킹

옷을 밀폐된 봉투에 넣고 봉하는 진공 패킹은 의류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옷장에 많은 공간을 확보해 줍니다. 매일 외출 준비가 수월해지는 건 물론이죠. 봉투가 투명하기 때문에 갑작스런 한파나 폭염에 대비할 간절기 아이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진공패킹의 단점은 이따금씩 포장을 풀어줘야 한다는 점과 의류에 공기가 통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섬세한 의류에는 적합하지 않고, 종종 습기가 찰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봉투 안에 방습제를 함께 넣으면 습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천 소재의 보관 가방

진공 패킹만큼 공간을 절약해 주진 않지만, 순면이나 울 100% 소재의 가방을 사용하면 섬세한 의류도 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고 옷에 공기도 통하게 됩니다. 종이로 옷을 감싸 보관하면 의류의 황변 및 지퍼나 다른 옷에 의한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납함

수납함은 진공 패킹을 대신해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공간을 차지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수납함은 티셔츠나 반바지 같은 여름 옷이나 청바지 등 질긴 소재의 의류를 보관하는 데 안성맞춤입니다. 실리카겔 봉투를 사용하면 습기와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좀약 대신 향나무

좀약 냄새는 자극할 뿐 아니라 지우기 어렵고 불쾌하기까지 합니다. 향나무 토막과 같은 천연 대체제를 사용해 보세요.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좀으로부터 옷을 보호하는 효과도 좀약 못지 않습니다. 향나무 옷걸이도 습기 흡수 효과가 있어 수트에 좋습니다.

하지만 가죽이나 모피를 보관한다면 향나무 때문에 섬유가 건조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향나무 대신 라벤더 주머니를 사용하세요.

 

의류 보관 팁

• 보관 전에 먼저 옷을 세탁하세요. 악취와 얼룩, 먼지 축적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걸지 말고 접어서 보관하세요. 의류의 변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습기나 벌레가 생기지 않게 조심하고 수시로 확인하세요.

벤저민주드(Benjamen Judd): 시드니에 사는 작가로 시드니모닝헤럴드(Sydney Morning Herald )와 오스트레일리안파이낸셜리뷰(Australian Financial Review)와 같은 호주에서 가장 큰 출판물에 기고한 경험이 있으며 라디오에서 정기적으로 컨템포러리 맨즈 스타일에 관한 방송을 진행한다.